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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소개

윤리강령

우리 SBI저축은행의 모든 임직원은 경영이념과 Our Credo를 바탕으로 법규를 준수하고 윤리와 도덕을 최우선 가치로 인식할 것을 약속한다.

SBI윤리강령 다짐리스트
이에 우리는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그 실천을 다짐한다.
우리는 "고객제일"을 최우선 가치로 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중심)
우리는 사회구성원의 하나임을 인식하고,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상생협력 및 지속적인 동반성장을 추구한다. (사회적책임)
우리는 금융시장의 변화를 선도하고, 고객의 편익을 증진하기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발굴한다. (혁신추구)
우리는 "법률에 위반되지 않는가?", "이익이 되는가?"가 아닌 우리의 행동과 결정이 사회적 정의에 부합하는지 먼저 생각하고 행동한다. (正道경영)
우리는 경영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기 위해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자기개발로 성장 발전한다. (자기혁신)
SBI저축은행 윤리
기본원칙
고객에 대한 윤리
주주에 대한 윤리
임직원에 대한 윤리
일반행위 및 영업행위 준칙
이해상충의 관리
정보관리
자금세탁방지
  • [제1장] 기본원칙
    1. 1. 강령의 적용
      • ① 이 강령은 회사의 모든 임직원(임시직, 계약직 포함)에게 적용한다.
      • ② 파견직, 도급직 등 그 외 회사에서 근무하는 자 모두에게 원칙적으로 적용된다.
    2. 2. 강령의 위반 시 보고와 효과
      • ① 임직원은 이 강령의 위반사실을 인지한 경우에는 상위 결재권자와 준법감시인에게 지체 없이 보고해야 한다.
      • ② 임직원이 이 강령에 반하는 의사결정이나 행동을 할 경우에는 관련 내규에 따라 조사를 받을 수 있으며, 불이익한 조치가 취해 질 수 있다.
    3. 3. 강령의 점검과 의견 요청
      • ① 준법감시부는 이 강령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준법감시인은 이를 확인한다.
      • ② 임직원이 이 강령의 적용에 관한 판단이나 해석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준법감시인의 의견을 요청할 수 있다.
  • [제2장] 고객에 대한 윤리
    1. 1. 고객만족
      • ① 항상 고객 곁에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며, 고객만족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 ②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항상 경청하고 겸허하게 수용하며,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한다.
      • ③ 고객의 욕구와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는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 ④ 고객과의 거래시 투명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한다.
    2. 2. 고객이익보호
      • ① 고객의 금융거래정보, 신용정보 등 고객의 비밀은 관련 법규에서 허용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객의 사전동의 없이 누구에게도 제공하지 않는다.
      • ② 고객의 재산은 회사의 재산과 동일하게 보호하며, 비도덕적인 행위로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다.
      • ③ 고객에게 상품 및 금융서비스에 대하여 충실하고 정확하게 알리며, 허위 과장광고를 하지 않는다.
  • [제3장] 주주에 대한 윤리
    1. 1. 건전경영
      • ① 효율적이고 건전한 경영활동 및 업무처리를 통해서 적정한 이익을 실현함으로써 주주를 보호한다.
      • ② 회사 내의 지위를 이용하여 개인적 이익을 도모하는 등 주주의 이익에 반하는 어떠한 행위도 하지 않는다.
      • ③ 회사의 재무기록과 회계장부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정확하게 기록 관리한다.
    2. 2. 경영정보 공개 및 제공
      • ① 주주의 알권리를 위해서 신뢰성 있고 유용한 정보를 모든 주주들에게 공평하게 적시에 공개 제공하며, 공시되지 않은 정보를 특정 주주에게 독점하여 제공하지 않는다.
      • ② 주주의 정당한 권리행사를 최대한 보장한다.
  • [제4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
    1. 1. 기본윤리
      • ① 임직원은 정직과 신뢰를 가장 중요한 가치관으로 삼고, 도덕적 윤리에 입각하여 직무를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 ② 임직원은 고객이 회사의 존립기반이자 존립이유라는 신념을 가지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법을 통하여 고객의 이익을 창출·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는다.
      • ③ 임직원은 주인의식을 가지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 및 가치를 위해서 부여된 사명 및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다.
      • ④ 임직원은 합법적이고 윤리적인 사업 활동의 수행을 통해 기업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국민의 풍요로운 삶과 사회발전에 공헌하여야 한다.
      • ⑤ 임직원은 업무 및 개인활동에 있어 항상 금융인으로서의 품위를 지키고, 신의성실의 원칙과 이 기준 및 관계법령 등을 준수하며, 사회의 발전을 저해하거나 회사의 목표와 주주의 이익에 배치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 ⑥ 임직원은 국내외의 모든 사업 및 영업활동에서 해당 지역의 관계법령 등을 성실히 준수하며, 정당하고 윤리적인 방법을 통하여 공정한 경쟁을 도모하여야 한다.
    2. 2. 직무태도
      • ①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정직과 품위를 유지하여야 한다.
      • ②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준과 관계법령 등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 ③ 임직원은 다른 임직원이 기준 및 관계법령 등을 위반하여 업무를 처리하거나 위반할 가능성을 사전에 인지한 경우 그 행위에 관여하거나 조력하여서는 아니되며, 인지한 내용을 준법감시인 또는 내부감사에게 즉시 통지하여야 한다.
    3. 3. 직장내 성희롱 금지
      • ① 임직원은 직장내 성희롱 예방을 위해 역할과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
      • ② 임직원은 직장 내에서 타 임직원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행위나 신체적 접촉행위 등 성희롱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4. 4. 직원간 금전거래 금지
      • 직원간의 금전거래 행위는 조직력 약화, 비위행위 야기 등 회사 및 개인에 대하여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직원 상호간 금전차용 및 과도한 보증 등의 행위는 하여서는 아니된다.
    5. 5. 선물 등의 부당한 수수금지
      • ① 임직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고객 또는 이해관계인에게 위법하거나 사회적 상규에 반하는 금전·물품·편익 등의 재산상 이익을 제공하거나 제공받아서는 아니된다.
      • ② 임직원은 재산상 이익의 제공과 관련하여 거래상대방 등에게 비정상적인 조건의 투자 등을 요구하여서는 아니된다.
  • [제5장] 일반행위 및 영업행위 준칙
    1. 1. 보고의무
      • ① 임직원은 다음 각 호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상위 결재권자와 준법감시인에게 그 사실을 지체 없이 보고하여야 한다.
        • ⑴ 자신 또는 다른 임직원이 이 기준, 관계법령 등 및 회사의 정책 등을 위반하였거나 위반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 ⑵ 규제당국, 협회 등이 회사의 주요 내부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 ⑶ 위법·부당행위 또는 그러한 것으로 의심이 가는 행위와 연루되었거나 다른 임직원이 연루된 것으로 인지한 경우.
        • ⑷ 임직원이 체포, 기소, 유죄 판결이 난 경우.
      • ② 임직원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이 기준, 회사의 정책 및 관계법령 등에 위배되는지의 여부가 의심스럽거나 통상적으로 수행하던 절차 및 기준과 상이한 경우 준법감시인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2. 2. 영업원칙

      임직원은 고객의 이익보호와 공정한 거래질서의 유지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 ⑴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의무를 다한다.
      • ⑵ 투자의 내용과 관련한 위험 등의 중요사항을 고객에게 충분히 설명한다.
      • ⑶ 고객의 인적사항 및 고객정보 등을 부당하게 이용하거나 유출하지 아니한다.
      • ⑷ 고객에 대한 허위정보의 제공 및 문서 위·변조, 투자 유인을 위한 사기 또는 기망 등 위법·부당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3. 3. 내부자 거래 등 불공정거래 금지
      • ① 임직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아니한 중요한 정보를 유가증권의 매매 및 기타 거래와 관련하여 그 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이를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된다.
      • ② 임직원은 여신취급과 관련하여 차주의 자금사용을 제한하는 행위, 금융비용을 가중시키는 예금의 구속행위 및 이용자의 권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행위 등 건전한 금웅거래질서를 문란케 할 우려가 있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 [제6장] 이해상충의 관리
    1. 1. 고객이익 우선
      • ① 고객의 이익은 회사와 회사의 주주 및 임직원의 이익에 우선되어야 한다.
      • ② 회사의 이익은 임직원의 이익에 우선되어야 한다.
      • ③ 모든 고객의 이익은 동등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2. 2. 이해상충문제의 숙지 및 차단
      • ① 임직원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위법·부당한 방법으로 회사나 고객을 상대로 자신의 이익 또는 보상을 추구해서는 아니된다.
      • ② 회사의 사전승인을 얻어 회사 업무 이외의 대외활동을 하는 경우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회사 또는 고객의 자산, 인력 및 업무상 취득한 정보 등을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
    3. 3. 이해상충의 파악·평가 및 관리 등
      • ① 임직원은 회사와 고객간 또는 고객과 고객간 이해상충의 관계에 있거나 이해상충이 우려되는 경우 준법감시인 등과 사전에 협의하여 고객 보호 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 ② 임직원은 이해상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거래에 대하여는 고객의 이익이 침해받지 아니하도록 이해상충 가능성을 최대한 낮출 수 있는 조치를 취한 후 거래를 하여야 하며, 이해상충이 발생할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 곤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이러한 사실을 고객에게 통지하고 거래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 ③ 임직원은 회사와 이해상충 발생이 우려되는 거래 등을 등재·관리하여 이해상충의 문제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 [제7장] 정보관리
    1. 1. 비밀정보의 유지·관리
      • ① 비밀정보의 정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미공개 정보는 기록 형태나 기록 유무와 관계없이 비밀정보로 본다.
        • ⑴ 회사의 재무건전성이나 경영 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
        • ⑵ 고객 또는 거래상대방(거래상대방이 법인, 그 밖의 단체인 경우 그 임직원을 포함한다.)에 관한 고객정보 일체 등에 관한 정보.
        • ⑶ 회사의 경영전략이나 새로운 상품 및 비즈니스 등에 관한 정보.
        • ⑷ 기타 제'가'호부터 제'다'호에 준하는 미공개 정보.
      • ② 비밀정보의 관리
        • ⑴ 임직원은 비밀정보를 관리함에 있어 관계법령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⑵ 비밀정보는 다음의 각목과 같이 관리되어야 한다.
          • 가. 비밀정보는 회사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정당한 권한을 보유하고 있거나 권한을 위임받은 자만이 열람할 수 있다.
          • 나. 임직원은 비밀정보 열람권이 없는 자에게 비밀정보를 제공하거나 보안유지가 곤란한 장소에서 이를 공개하여서는 아니된다.
          • 다. 비밀정보가 보관되는 장소는 책임 있는 자에 의해 효과적으로 통제가능하고, 권한 없는 자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 라. 임직원은 회사가 요구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 이외에 어떠한 경우라도 자신 또는 제3자를 위하여 비밀정보를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
          • 마. 임직원은 회사에서 부여한 업무의 수행과 관련이 없는 비밀정보를 다른 임직원에게 요구하여서는 아니된다.
          • 바. 임직원이 회사를 퇴직하는 경우 퇴직 이전에 회사의 경영관련 서류, 기록, 데이터 및 고객관련 정보 등 일체의 비밀정보를 회사에 반납하여야 한다.
          • 사. 비밀정보는 회사로부터 정당한 권한을 부여받은 자만이 접근할 수 있으며, 회사는 권한이 없는 자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엄격한 통제 및 보안 시스템을 구축·운영하여야 한다.
  • [제8장] 자금세탁방지
    1. 1. 자금세탁방지
      • 임직원은 범죄행위 등 불법적인 자금을 세탁하는 것에 관여하지 않음은 물론 회사 및 임직원이 이용되지 않도록 주의를 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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