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 금리인하요구권 : 대출상품을 이용중인 고객의 신용상태가 개선된 경우 저축은행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도록 상호저축은행법상 보장하는 권리입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주요 내용

대상 대출상품
  • 차주의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는 상품을 제외하고, 모든 대출상품은 금리인하요구권의 대상이 됩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의 대상이 아닌 대출상품
  • 분양계약자 중도금대출, 예적금담보대출 등
금리인하요구권의 대상인 대출상품
  • 상기 대출상품 외 모든 대출상품
신청 사유
  • 대출상품 거래 기간 중 아래의 경우 등 신용상태가 개선된 경우 금리인하요구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계대출
재무상태가 개선된 경우
  • 소득이 증가(취업, 승진, 이직, 전문자격 취득 등)하거나 재산이 증가(자산 증가, 부채 감소)한 경우 등
신용도가 상승한 경우
  • 신용평가회사의 신용평점이 상승하거나 신용도가 상승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 대출상품 이용 고객이 신용상태가 개선된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기업대출
재무상태가 개선된 경우
  • 이익 증가, 부채 감소 등 재무상태의 개선이 확인되는 경우
신용도가 상승한 경우
  • 회사채 등급(개인사업자는 신용등급 또는 개인신용평점) 상승, 추가 담보 제공, 특허권을 취득한 경우 등
  • 대출상품 이용 고객이 신용상태가 개선된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신청 방법
  • 아래의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자격증 사본 등의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으로 신청하실 경우, 인증서를 통해 자동으로 서류제출이 가능합니다.
가계대출
영업점
  • 전국 20개 지점
고객센터
  • 보이는 ARS > 금리인하신청 메뉴
  • 음성 ARS > 상담사 연결 후 금리인하신청
홈페이지
  • 공식 홈페이지(https://www.sbisb.co.kr) > 금융소비자보호 > 금융소비자의 권리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 바빌론닷컴(https://www.babilloan.com) > 나의대출조회 > 대출정보 > 금리인하요구권
모바일앱
  • 사이다뱅크 앱 > 대출계좌관리 > 조건변경 > 금리인하신청
기업대출
영업점
  • 대출 취급 부서
고객센터
  • 음성 ARS > 상담사 연결 후 담당직원 안내 > 금리인하신청
결과 통지
  • 금리인하신청일로부터 10 영업일 이내에 수용여부 및 거절시 거절사유를 서면, 문자메시지, 전자우편 등으로 통지합니다.
    ( 자료 제출이 필요한 경우 자료 제출에 소요되는 기간만큼 결과 통지가 지연될 수 있음 )
유의 사항
  • 신용상태개선이 금리 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 금리인하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신용상태 개선이 발생한 경우 신청횟수, 신청시점에 관계없이 금리인하요구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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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관동의

개인(신용)정보 조회 동의서(여신금융거래)(필수)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여신금융거래)(필수)

비대면 서류제출 자동화(스크래핑)서비스 동의서(필수)

  • 법인사업자 대출의 경우 SBI 저축은행 고객센터(1566-2210) 또는 해당부서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주민등록번호 도용방지 안내

06.03.24 개정·공표된 주민등록법 개정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부정사용에 따른 처벌이 강화(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되었으므로 부정사용에 따라 처벌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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