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

민원사무편람

민원이란

자연인, 법인 또는 단체가 당행과 관련된 업무처리에 대한 이의신청, 진정, 건의, 질의 및 기타 특정행위를 요하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에는 민원으로 처리하지 않습니다.

  • 당행과 사법(私法)상의 계약을 체결하고자 하는 자 또는 계약관계에 있는 자가 사법(司法)적 효과를 얻기 위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 법원판결에 의하여 확정된 사항, 재판에 계류 중인 사항, 금융감독원이 처리 중인 사항 및 수사기관에서 수사 중인 사항에 대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 성명, 주소 등이 분명하지 아니하거나 대리인 입증이 불명한 자가 특정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민원신청서 및 첨부서류

민원신청시에는 각 영업점 민원상담창구에 비치된 민원신청서를 이용해야 하며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민원창구를 통하여 민원을 접수하거나 별지양식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사항을 명기해야 합니다.

  • 본인 및 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휴대폰번호)
  • 신청취지(요구사항)
  • 신청사유(6하 원칙에 따라 기술)

민원신청과 관련하여 당사자, 이해관계인 및 사실관계를 입증하는 다음 각호의 서류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 본인인 경우 본인 실명확인증표 사본
  •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의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
  • 기타 사실관계를 입증하는 서류사본

영업점 민원상담창구

  • 고객님의 민원 및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하여 각 영업점에 민원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민원담당책임자 및 영업점장이 직접 상담 후 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 각 영업점에 비치된 「민원상담창구」를 이용하여 SBI 저축은행 이용에 대한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전자민원창구

  • SBI 저축은행 인터넷 홈페이지(https://www.sbisb.co.kr)를 통하여 민원 및 불편사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1. STEP 01
    홈페이지 접속
    • SBI 저축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2. STEP 02
    금융소비자보호 > 민원신청 > 고객의소리 클릭
    • 고객의소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3. STEP 03
    불편사항 클릭
    • 불편사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4. STEP 04
    불편사항 접수
    • 민원 및 불편사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민원은 일반업무상담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금융상담창구

  • 불편사항 발생 시 해당 전화번호나 가까운 영업점으로 연락바랍니다.
구분 대표번호 이용시간
SBI 저축은행 고객센터 1566-2210
(080-820-2210)
평일 09:00 ~ 18:00 (주말, 공휴일 휴무)
바빌론 1600-8888 평일 09:00 ~ 18:00 (주말, 공휴일 휴무)
체크카드 1588-6622 평일 09:00 ~ 18:00 (주말, 공휴일 휴무)
  • 고객님이 당행에 직접 제출(서면, 인터넷 등) 하였거나, 외부기관에 제출하여 당행으로 이첩된 민원은 다음 절차에 따라 처리(회신) 됩니다.
  1. STEP 01
    민원접수 사실 통지
    • 민원이 접수된 즉시 민원접수 사실, 민원처리 담당자 성명 및 전화번호 등을 민원인에게 문서, 모사전송(Fax), 전자우편, 문자메시지(SMS), 녹취전화 등
      입증이 가능한 방법으로 민원인 앞으로 통지하고 있습니다.
  2. STEP 02
    민원 서류의 보완
    • 민원서류에 중대한 흠결이 있거나 서류가 누락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당한 기간을 정하여 문서, 모사전송, 전자우편 또는 녹취전화 등
      입증이 가능한 방법으로 민원인에게 보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민원인이 기간 내에 보완하지 아니할 때에는 보완기간 7일을 원칙으로 1회에 한하여 다시 보완 또는 보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민원인이 보완기간 변경을 요청하는 경우 이를 고려하여 보완의 기간을 정합니다.
  3. STEP 03
    민원의 철회
    • 민원인은 당해 민원사무의 처리가 종결되기 전에 그 신청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신청을 철회 또는 취하할 수 있습니다.
    • 민원의 철회 또는 취하는 민원인이 문서, 모사전송, 인터넷 또는 녹취전화 등 입증이 가능한 방법으로 하여야 합니다.
  4. STEP 04
    민원처리 기간
    • 민원은 접수일로부터 14영업일 이내에 처리를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외부기관으로부터 이첩, 이송된 민원으로 처리기간이 명시된 민원은 예외로 하며,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기간은 처리기한에 산입되지 않습니다.
      • - 민원인의 귀책사유로 민원처리가 지연되는 기간
      • - 민원서류의 보완 또는 보정에 소요되는 기간
      • - 검사, 조사 및 외부기관 질의 등에 소요되는 기간
    • 조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처리기간 내에 민원의 처리가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14영업일 범위내에서 1회에 한하여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5. STEP 05
    진행상황통지
    • 처리기간을 연장하거나 민원인의 요청이 있는 경우 동 사실을 민원인에게 민원처리진행상황 통지서에 따라 문서, 모사전송, 전자우편 또는 녹취전화 등으로 통지합니다.
  6. STEP 06
    처리결과통지
    • 은행은 민원처리를 종결한 경우 그 결과를 지체 없이 민원인에게 통지하고 통지사항에는 민원의 처리결과, 처리근거, 이의신청 안내 등을 포함합니다.
    • 민원인이 은행의 민원서류 보완요구기간 내에 보완이나 보정을 하지 아니하거나 민원인의 소재지나 연락처가 분명하지 아니하여 보완 또는 보정의 요구가
      2회에 걸쳐 반송된 때에는 민원을 철회한 것으로 보아 이를 내부적으로 종결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민원의 처리결과는 다른 법령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문서 또는 인터넷으로 통지하며, 민원이 취하된 경우는 처리결과 통지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7. STEP 07
    재심청구
    •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민원의 재심을 청구할 수 있으며, 재심이 청구된 민원은 신규민원에 준하여 처리합니다.
      • - 민원처리 과정 중에 제출되지 아니한 것으로서 민원의 처리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사실이 나타난 경우
      • - 민원의 증거로 된 문서, 증인의 증언, 참고인의 진술 등의 자료가 위조 또는 변조된 것이거나 허위임이 밝혀진 경우
      • - 민원처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 판단하지 아니한 경우
      • 기타 민원의 기초가 된 법령, 판결 등이 변경된 경우
    • 다만, 민원인이 민원을 접수할 당시에 이미 그 사유를 주장하였거나 그 사유를 알면서 주장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재심청구를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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