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내부통제기준 제정 안내

SBI저축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하여 임직원이 금융상품 개발·판매 등 업무 수행시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를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습니다.

  1. 01

    조직 구조 및 역할
    •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업무에 관한 이사회, 대표이사, 내부통제위원회, 금융소비자보호 담당임원의 역할
  2. 02

    업무 수행 시의 기준 및 절차
    • 금융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정책 수립시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과 사전협의 진행
    • 상품개발 및 출시 단계에서 금융소비자의 의견 청취 및 반영
    • 금융상품 판매과정에서 금융소비자 피해 발생시 피해구제 노력
    •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한 판매 프로세스 구축 및 매뉴얼 마련
  3. 03

    내부통제
    • 금융소비자와의 이해상충 방지 체계 마련
    •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임직원 등 교육 실시
    • 금융상품 판매담당 임직원의 성과보상체계 마련 및 실질적 차별화
    • 내부통제기준의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 실시 및 결과 보고
  4. 04

    취약계층 보호
    • 고령자 및 장애인 금융 편의성 제고 및 피해 방지 대책 마련

시행일

  • 2021.09.25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내부통제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