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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보호

상품판매 프로세스

SBI저축은행은 금융소비자를 위하여 금융상품 판매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습니다.

  1. 01

    영업행위 일반원칙 등
    • 금융소비자보호법령에 따라 적합성·적정성 원칙, 설명의무, 불공정영업행위 및 부당권유행위 금지 등을 준수
    • 금융소비자보호법령을 위반한 불완전 판매 발생 방지
  2. 02

    적합성의 원칙
    • 적합성 판단기준에 따라 일반금융소비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금융상품에 대한 계약체결 권유 금지
  3. 03

    적정성의 원칙
    • 일반금융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구매하려는 금융상품의 적정 여부 판단
    • 적정하지 않은 금융상품인 경우 이를 고지
  4. 04

    설명의무 등
    • 일반금융소비자에게 금융상품 계약체결을 권유하거나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금융상품 등에 관한 중요한 사항 설명
  5. 05

    불공정영업행위 금지
    • 금융상품 판매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 금지
  6. 06

    부당권유행위 금지 및 이해상충 방지
    • 계약 체결을 권유하는 경우 부당권유 행위 금지
    • 이해상충이 발생할 우려가 있거나 피해가 발생한 경우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과 협의하여 방지 및 조치
  7. 07

    광고 관련 준수사항
    • 금융소비자가 금융상품의 내용을 오해하지 아니하도록 명확하고 공정하게 전달
  8. 08

    계약서류 제공시 준수사항
    •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계약서류를 소비자에게 지체없이 제공
  9. 09

    고령자 및 장애인에 대한 금융상품 판매
    • 고령자 또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금융상품 판매시 금융거래의 편의성 제고 및 재산상 피해방지
  10. 10

    정보보호의 원칙
    •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활용
    • 당해 정보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관리하며, 목적 이외 사용 금지
  11. 11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의 금지행위
    • 금융소비자로부터 투자금, 보험료 등 계약의 이행으로서 급부 받는 행위 금지
    • 대리·중개하는 업무를 제3자에게 하게 하거나 그러한 행위에 관하여 수수료·보수나 그밖의 대가를 지급하는 행위 금지
    •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로부터 정해진 수수료 외의 금품, 그 밖의 재산상 이익 요구 금지
  12. 12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의 준수의무
    • 금융소비자보호법령 및 본 지침상 의무사항 준수
  13. 13

    청약의 철회
    • 일반금융소비자는 금융소비자보호법령에 따라 청약 철회 가능
  14. 14

    위법계약해지권
    • 금융소비자보호법에서 정한 판매원칙(광고관련 준수사항 제외)을 위반한 경우 금융소비자는 해당 계약 해지 요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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