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소비자보호

상품개발 프로세스

금융소비자보호 관점에서의 상품개발 프로세스

  1. 01

    금융상품 기획단계
    • 금융환경 및 정책, 금융시장 트랜드 등 분석
    • 민원 처리결과 및 고객의 소리 등 고객채널을 통한 고객의 니즈 분석
  2. 02

    금융상품 개발·판매 단계
    • 체크리스트를 통한 소비자에게 불리한 사항 점검
    • 불합리한 차별행위 방지 및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한 충분한 점검
    • 상품설명서, 약관 작성 및 수정시 준수사항 점검
    • 금융소비자보호부 사전협의
    • 금융상품개발자 정보의 기재
    • 마케팅 및 판매전략 수립
    • 판매직원 교육
  3. 03

    금융상품 사후관리 단계
    • 부적합 금융상품으로 판명된 경우, 상품의 판매중단, 폐지, 통폐합 등
    • 소비자 피해 발생시 민원업무에 따른 보상처리절차 준용
    • 상품정보 변경 고객 통지
    • 법규준수여부 점검
상품개발지침
맨위로